본문 바로가기
쓰다/끄적거림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제제 해열제 종류 및 부작용

by 놀먹선생 2021. 6. 10.
반응형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 해열제 종류 및 부작용  

코로나 접종 초기에는 부작용으로 언론이 시끌시끌하더니만 요즘엔 다들 백신 접종에 호의적인 분위기네요

실제로 제 주변에서도 많이들 맞고 계시기도 하고요. 90이 넘은 친정 아버지도 2차 접종까지 마치셨는데 

다행스럽게도 별탈없이 잘 지나가셨어요. 코로나 백신 접종의 부작용 중 하나인 발열과 근육통 때문에 

해열제를 많이 사서 드시는데요  요즘 약국에서 이것때문에 타이레놀이 품귀현상이 벌어졌다고 하죠.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든 해열제는 꼭 단일약품 하나만 있는 건 아닌데 아세트. 아미노펜 뭔가 이름도 어렵고 

외워지지가 않으니 듣는 사람들이 쉽게 알수 있도록 타이레놀( 심지어 방송에서 까지 나왔으니 당연히 이것만 되는 줄 아는 분이 많으시겠죠)이라고 얘기한 것이 이제 정설처럼 굳혀진 거죠? ㅎㅎ 저는 아직 차례가 되지 않아서 아마도 하반기에 접종대상이 되겠지만 미리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 제제의 일반의약품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 초기에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 약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관련 약품이 사재기로 인해서 품절 현상이 빚어졌다고 하네요. 이에 뒤늦게 이부프로펜계열(덱시부프로펜 등), 아스피린 등 다른 해열진통제 사용도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다고 합니다.

6월 9일 24시 기준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현황 

 

6월 9일 24시 기준 우리나라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및 실적이네요. 시도별 1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누계 9,794,163명이고요 2차 접종완료자는 2,349,485명으로 총 누계만 천만명이 넘어가네요. 요즘 슬슬 해외 여행길이 트이고 있다 보니 접종률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네요.

 

 

화성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6월 3일까지 (60~74세 및 기타)

 

화성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6월3일까지 (60~74세 및 기타)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 5~6월 예방접종 대상자 및 예약방법 코로나 19 5월~6월 예방접종 해당자의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어요. 6월 3일까지 예약접수기간이며 접종은 순차적으로 5월 말부터 6

cofizz.tistory.com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 제제 목록 

 

의약품 안전나라에서 가져온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으로 허가된 일반의약품 목록입니다.

현재 시중에 유통중인 아세트아미노펜 제재는 동일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꼭 ㅌㅇㄹㄴ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찾아보니 종류가 굉장히 많네요 ~ ㅎㅎ 그냥 약국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때문에 해열제를 달라고 하면 

알아서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ㅋ 받은 약을 목록과 대조해보면 되겠지요?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목록 :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목록 :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아세트아미노펜  :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아세트아미노펜 목록 :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 출처  의약품안전나라 

 

 

 복용시에 주의할 점 (부작용) 

하지만 무조건 복용하기 전에 주의 사항도 있는데요.

1일 허용량인 4,000mg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아야 하며 과량 목용은 간 손사이나 췌장, 신장에도 심각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다른 복용중인 약 중에 (특히 감기약과 같은 복합제에도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함)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 술을 자주 드시는 분이라면 구입전에 약사와 상의하는게 좋을듯 하네요.

 

 

기타 더 자세한 사항은 

의약품 안전나라(https://nedrug.mfds.go.kr)→ 의약품 등 정보 → 의약품 및 화장품 품목정보 → 의약품등 정보검색

또는 의약품 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알림 - 보도자료에서 검색

 

또한 해열제 아세트 아미노펜은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말라고 식약처에서 당부했다고 합니다.

이는 의약품은 안전성. 효과성이 확인되지 않았고 유통과정에서 변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체온계를 온라인 구매할 경우엔 식약처 의료기기 인증제품인지 꼭 확인한 후 구입하길 권한다고 합니다.

의약품 의료기기에 대한 인허가 정보는 식약처 온라인 누리집에서 제품명, 성분명 등을 검색하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 National Center for Mental Health (kdca.go.kr)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