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자연산 대하 구별법 & 요리 레시피 ​ ​
본문 바로가기
  • 고독하지만 자유롭게 ...
먹고/美食

자연산 대하 구별법 & 요리 레시피

by 리뷰쟁이 놀먹선생 2021. 9. 14.

해마다 9월이면 자연산 대하가 나올 시기지요. 새우 축제로도 유명한 곳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자연산 대하와 흰 다리 새우와의 구별법과 시세 및 맛있는 요리 레시피까지 올려보도록 할게요. 저는 태안에서 직접 어업 하시는 선장님께 주문을 했는지라 그날그날 조업상황에 따라서 시세변동이 있더라고요.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1년에 한 번 제철에 안 먹고 가면 또 서운한지라 올해도 추석 전에 냉큼 주문해서 받았답니다. 아무래도 명절을 끼면 가격이 좀 오르더라고요.

대하 하면 남당항이 젤 유명하지만 저는 태안에서 공수받았습니다. ㅎㅎ 아직 9월 초라서 그런지 예년에 비해서 크기가 좀 작더라고요. 대신 마리수는 많기 때문에 중대 사이즈로 받아도 나름 먹기에 괜찮더군요.

생물이라서 전날 오후에 발송했다 하는데 다음날 마침 저녁 먹기전에 도착했네요. 택배가 온다는 문자를 받고 하루 종일 택배 상자만 기다렸다는 ㅎㅎ^^ 가을의 미식은 역시 대하니까요 

비닐봉지 안에 얼음과 함께 넣어서 보내주셨는데  아이스박스안에서 얼음이 하루가 지나도 녹지 않고 냉기가 잘 보존되어 있었어요.

 

역시 크기가 좀 작아서 1kg에 25마리 정도 들어있었고요. 가격은 55000원 정도였습니다. 더 큰 사이즈도 있었지만 왕대 사이즈는 가격이 고가라서 ^^:: 그냥 우리 2 식구 먹기에는 딱 좋더라고요. 반은 구워 먹고 반은 튀김으로 이틀 동안 새우를 배불리 먹었지요. 위에서도 썼지만 그날그날 조업상황에 따라 시세변동이 있습니다.

 

 

 자연산 대하 구별하는 방법 세 가지

 

일반적으로 자연산 대하는 성질이 급해서 잡자마자 사망한다고 해요.. 그래서 급랭으로 얼리기도 한다는데 수조 안에서 살아서 헤엄치는 건 양식 새우인 흰 다리 새우라고 보면 됩니다. 그 외에도 양식과 자연산을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세 가지로 구분하면 된답니다.

 

가. 머리뿔의 길이로 비교 

새우를 보면 머리 위에 뿔이 있는데 이렇게 머리 길이보다 뿔 길이가 긴 것이 자연산입니다. 사진으로 봐도 딱 표가 나지요?

 

나.  꼬리 색깔로 구분하기 

양식인 흰 다리 새우 꼬리는 그냥 회색빛 단일 색이지만 자연산 새우는 이렇게 꼬리가 푸른빛을 띠며 알록달록 영롱하니 예쁘답니다. 고로  잘 모르겠다 싶음  꼬리 색깔을 보는 게 제일 확실한 구분법이라 할 수 있지요.

 

다.  수염의 길이로 구분하기 

자연산 대하의 수염 길이 보이시나요? ㅋㅋㅋ 정말 자기 몸의 몇 배의 길이를 가지고 있답니다. 이렇게 수염의 길이로도 구분할 수 있으니 위 세 가지 방법으로 비교해 보세요.

 

 

 요리 레시피 

 

 

새우는 역시 소금구이가 최고!!

대하는 깨끗하게 씻어주고요 따로 손질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소금구이죠.

프라이팬에 소금을 깔고 올려주기만 하면 끝.. 이때 너무 시간을 오래 익히면 껍질을 까기 힘들어지고 질겨지니 

색이 빨갛게 변했다 싶으면 불을 꺼주면 됩니다.  소금이 없을 땐 그냥 팬에 버터 녹여서 올려서 구워도 맛있더라고요.

 

몸통 먼저 먹고 머리는 따로 떼서 조금 더 바삭하게 익힌 다음 먹으면 고소하죠. 

 

 대하 튀김도 굿!!

더 럭셔리하게 먹고 싶다면 바로바로 튀김으로 ~!! 껍질을 벗기고 머리는 따로 떼어놓고 익힐 때 구부러지지 않게 등 쪽에 칼집을 내줍니다.

 

 

밀가루를 묻혀서 준비해 두고요. 몸통은 따로 반죽을 만들어서 (이때 바삭하게 튀기고 싶으면 반죽 물에 얼음을 몇 조각 넣어서 찬 반죽을 만들면 됩니다)

튀김옷을 입혀 튀겨 줍니다.  반죽은 조금 묽게 해야 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튀길 때 나오는 부스러기는 따로 모았다가 가락국수이나 라면 먹을 때 넣어 먹으면 좋답니다.

새우 머리는 반죽을 입히지 않고 그냥 튀겨서 먹으면 정말 고소하니 맛있더라고요. 저는 머리 튀김이 더 맛있던 듯해요.

 

 정말 플랙시한 식사였어요 ㅎㅎ 환절기에 기력이 떨어질 때 고단백 식품으로 좋은 새우요리 오늘은 자연산 대하 구별법과 맛있게 먹는 레시피까지 올려드렸는데 어떻게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