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티스토리 포스팅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는 방법 ​ ​
본문 바로가기
  • 고독하지만 자유롭게 ...
쓰다/끄적거림

티스토리 포스팅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는 방법

by 놀먹선생 2021. 3. 8.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분들이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 가입은 하셨는지요?

오늘은 나의 포스팅 별 어느 페이지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나오는지 알아보는 방법을 들고 왔습니다. 

글로 적어놓지 않으면 잊어버리는지라 나의 기록 겸 또는 블로그 이웃님들께 깨알 같은 먼지 tip을 올려봅니다.

 

8개월 전 처음 티스토리를 접해보고는 처음부터 하나하나 너무 생소하고 내겐 여러 가지로 벅찬 일이었는데 그래도 다른 분들 포스팅을 찾아가며 하나하나 따라 하면서 적용해보고 애드센스 달고 미세한 수익이라도 얻고 있으며 운영 팁도 하나 둘 적고 있다니  참 많이 발전했네요. 캬캬 ( 쓰담 쓰담 )~~ 한방에 거하게 말아잡숫긴 했지만 (제가 원래 토르티야나 월남쌈 등 말아먹는 음식을 좋아합니다 ㅋㅋ 그러다 보니 블로그도 말아먹고 인생도 말아먹는 중입니다만...) 네이버 블로그를 10년 정도 운영하다 보니 이젠 블로그를 하지 않으면 편하면서도 뭔가 맘 한구석이 허전하고 떵싸고 밑 안 닦은 것 마냥 찝지브리 하다 할까요? ㅎ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갑지요. 나의 포스팅 중 어느 페이지에서 수익이 얼마나 발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전에 선행해야 할 작업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을 하고 애드센스와 연동을 시켜야 합니다. 티스토리는 정말 해야할 것이 너무 많지라?  애널리틱스도 역시 코드를 내 티스토리 스킨에 넣어야 하는 과정이 있지만 과정들은 오래전이라서 기억이 다 휘발되어서 ^^ 검색을 해보면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블로그 글을 참고하세요.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연동도 마찬가지 ...일단 여기서는 두 가지를 다 마쳤다는 가정하에 글을 써보기로 합지요. 

 

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Google Marketing Platform은 더욱 스마트한 마케팅 측정과 실적 개선을 위해 개발된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입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URL 채널 등록 하기 

 

각각의 내 티스토리 포스팅 주소를 URL 채널에 등록해 주기.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보고서를 클릭하면 여러 목록이 쫘라락 뜨는데 아래로 스크롤을 쭉 내려보면 ~ 

 

 

 

 

 

 

 

 

 

 

 

아래쪽에 url채널이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를 클릭해보면...

 

 

 

 

 

 

이렇게 개별 포스팅 페이지 별로 수익이 얼마인지 알 수 있다. 나는 현재 메인 블로그 외에 서브 블로그도 있어서 같이 등록해놓은 상태라서 두 블로그가 함께 나온다. 이것보다 더 세세하게도 볼 수 있고 날짜별로 또는  일주일 한달 단위로도 볼수 있다. 

 

애드센스 수익란은 블로그가 하나 이상인 사람들은 하나로 뭉뚱그려서 수익이 잡히기는 데다 (물론 티스토리 수익 연동에서 따로 볼 수도 있지만 ) 내 포스팅 어느 글에서 수익이 나오는 건지 궁금하기도 한데 그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고 할까? 물론 이것도 어느 광고에서 수익이 나오는지 까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어떤 글에서 수익이 주로 발생하는지 알 수가 있어서 티스토리에 글을 쓸 때 키워드나 주제를 정하는데 조금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단!! 링크 주소가  숫자로 되어있는 경우만 등록이 가능하다( 문자로 되어있는 경우는 불가능 ) 이건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서 블로그 주소 설정에  숫자 또는 문자로 설정할 수 있음. 

 

 

 

 

 

 

 

 

URL채널에 나의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URL채널 등록을 클릭하고 오른쪽 위에 톱니바퀴 그림을 클릭하면

오른쪽 위와 같은 박스가 나오는데 여기서 두 번째 유알엘 채널 관리를 클릭하면 채널 추가 버튼이 나오는데 요걸 살포시 눌러주자 ㅋ

 

 

 

 

 

그럼 오른쪽에  빈 박스가 나오는데 여기에 나의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주면 된다. 하나의 계정당 500개까지만 추가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뭐 나중에 500개가 다 차면 수익이 거의 안 나오는 페이지 주소는 삭제하면서 새로운 주소를 추가하면 될 듯... 주소를 넣을 때 한 가지 팁이라면 일일이 페이지 1부터 하나하나 쓰려면 힘드니까 이럴 땐 엑셀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나는 160개까지 미리 올렸기에  200개 채우기 위해서 161번부터 200번까지 이렇게 액셀에서 미리 만들어 둔 다음 ~

(엑셀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뭐 소싯적에 첫 칸에 주소를 적고 밑으로 블록을 잡아서 쭉 내려주면 자동으로 복사가 되면서 숫자도 자동으로 계산이 되는 거까지는 아는지라 ㅋㅋ ) 그다음 이 주소들을 한 번에 복사를 해놓은 다음...

 

 

 

 

 

 

 

채널 추가란에 붙여 넣기 하면 욕하면서 일일이 하나하나 숫자를 적는 팔 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는 거.. 그리고 아래 등록버튼을 누르면  등록은 끝이난다. 그럼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 겠쥬? 

 

 

 

 

 

이렇게 내가 올린 주소들이 뜨면서 상태가 활성으로 나타나면 잘 적용이 된 거다.  단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고 바로는 안되고 

시간이 좀 지나야 활성화가 되니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필요 없는 글 주소는 삭제도 할 수 있다.

 

 

 

 

 

 

구글에서 애드센스 수익 이외에 다른 것을 노출하면 정책 위반이라기에 찝찝해서 ~ 다 모자이크 처리를 했지만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수익이 발생한 포스팅 페이지당 예상수입과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페이지 ctr, 클릭수 등을 알 수 있다. 이걸보면 똑 같이 1개의 클릭이 발생해도 어느글은 1달러 가까이 수익이 나고 어느글은 0.02 달러가 발생하는 것도 있고 무조건 클릭수가 많다고 해서 수익이 높게 발생하는 것은 아닌듯... 분석이라고 하기엔 거창하지만 나의 어느글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지 어느정도는 알 수 있기에  키워드나 주제를 잡는데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다는 ~그런데 단가가 잘 나오는 것들은 또 경쟁이 쎄서 ㅎㅎ 나같은 지수가 높지 않은 블로그는 상위 노출이 힘들다는 단점도 있지요 ㅋㅋㅋ 또 하나 페이지 말고도 어느 키워드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지도 알수 있는데 한번 해보고 다 까묵해서 기록으로 남길 겸 이것도 따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이상 티스토리 포스팅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뭐 목숨걸지 말고 소소하게 블로그 하는 재미로 알아봅시다요.  

 

댓글16

  • Zachary Kwon 2021.03.08 09:08 신고

    와우 이걸 여태 몰랐어요! 저는 방문자 수가 적어서 애드센스 수익이 처참하지만 페이지별로 수익을 알 수 있다는 건 정말 좋은 자료인 것 같아요! 알려주셔서 감사해여 놀먹선생님. 그리고 피부과부터 가보세요 ㅋㅋㅋㅋㅋ잔소리할거에요
    답글

    • 놀먹선생 2021.03.08 18:16 신고

      ㅋㅋㅋ 알레르기 내과다니며 항히스타민제 먹고 있어요
      근데 약이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라서 식생활과 피부관리 생활습관으로 완화해보려고요~~겨울되니 건조해서 더 가려운듯해요 ㅜㅜ

  • 청춘일기 2021.03.08 11:50 신고

    떵싸고 찝찌브리 ㅋㅋㅋㅋ
    포스팅 개별만다 확인이 가능하군요. 수익이 미미하다보니 그냥 전체금액만 휘릭 보고 말았는데
    이렇게 확인하고 수정하고 보완하고 그러면서 블로그가 커가는거겠죠. 화이팅입니다^^//
    답글

  • 쿨한 그녀 2021.03.08 21:20 신고

    놀먹님은 모르는게 없으시네요
    아직 전 모르는게 넘 많아요
    스킨도 다른것으로 바꿔야하는데 그것도 엄두가 안나네요 ㅠ
    답글

    • 놀먹선생 2021.03.08 21:39 신고

      스킨 변경은 안 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티스토리는 스킨변경하면 모든게 백지상태로 바뀌어서 애드센스 코드도 다시 넣어야하고 서치콘솔 같은곳에 다시 등록해야하고 할게 많더라고요~~ 첨 시작할때랑 같다고 보면 되어요 저두 오디세이 스킨으로 바꾸려고 했는데 다시 하려니 귀찮아서 관뒀어요ㅜㅜ

  • 쿨한 그녀 2021.03.08 21:45 신고

    글쿤요
    어쩔수없죠머
    근데 지금 놀먹님 스킨 예쁜데요~
    답글

    • 놀먹선생 2021.03.08 22:37 신고

      저도 첨에 사람들이 애드센스 달면 북클럽 스킨이 좋다고해서 걍 그거로 했는데 좀 먼가 단조롭고 그러네요 ㅎ

  • 익명 2021.03.09 13:44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단내코코 2021.03.11 11:15 신고

    오 이런기능이 있었어요?ㅎㅎ 싱기싱기 그런데 저는 수익이 좀 있어야 볼텐데..ㅎㅎ 노력해야지요 ㅎㅎ
    답글

  • 중년엄마 2021.03.13 00:45 신고

    우와~ 아직 수익이 나고 있진 않지만 좋은 정보네요. 주말에 시간 내서 다시 한번 읽어보고 해봐야겠어요!
    답글

    • 놀먹선생 2021.03.13 11:37 신고

      재미로 한번 해보세요 ㅎㅎ 먼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고 애드센스 연동을 한 다음 적용해보심 될꺼에요 ~~

  • 익명 2021.03.15 11:37

    비밀댓글입니다
    답글